본문 바로가기
기타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및 치료법

by 멍리뷰 2023. 3. 8.

특정한 상황에서 항상 복통이 발생하거나 가스, 설사, 변비 등의 증상이 발생하시나요? 그렇다면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우리나라 성인 중 10% ~ 25%가 가지고 있는 이 병은 단순히 불편함을 넘어 사회생활에 지장을 주기 때문에 방치한다면 정신적 질환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에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120만 명의 38%가 불안장애, 27% 이상이 우울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증상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올바른 치료법으로 꾸준히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 글에서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증상과 올바른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고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및 치료법

 

1. 원인 및 증상

 

1.1 원인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원인은 신체적인 원인과 정신적인 원인이 있습니다. 신체적인 원인은 장에 발생하는 구조적인 문제(대표적으로 암)로 인해 발생하며 정신적인 원인은 감정, 스트레스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미국 록펠러 대학 연구진이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위와 같은 다양한 원인들로 인해 장의 뉴런이 자멸사하여 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발생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1.2 증상

 

복통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은 복통입니다. 심리적으로 안정된 상태에서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으나 조금이라도 긴장을 하게되면 곧 바로 복통이 발생합니다.

 

특히 중요한 시험 혹은 입사 면접 등에서 복통이 발생하여 곤란한 상황에 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증상은 긴장, 스트레스 등의 감정뿐 아니라 날씨의 변화 생활패턴의 변화 등의 다양한 요인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복통

 

변의 형태 변화

 

다음은 복통과 함께 발생하는 변의 형태 변화입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걸리면 배가 아파서 설사가 난다고 알고 계실 텐데요. 변의 형태 변화는 꼭 설사로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그 반대인 변비로도 나타나며 과민성 대장증후군으로 나타나는 변비는 변비약을 먹어도 크게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치료법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치료법은 크게 신체적 치료와 정신적 치료로 나뉩니다. 신체적 치료는 대장 내시경을 통해 구조적 질환을 검진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진행하는 방법이며 정신적 치료는 심리 상담, 스트레스 원인 제거 등의 방법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2.1 신체적 치료

 

신체적 치료를 위해 우선적으로 대장 내시경을 진행합니다. 대장 내시경을 통해 구조적인 문제가 발견되면 의사의 진단에 따라 치료를 진행하시면 되는데요.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가능 한 빨리 대장 내시경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 의도하지 않은 체중 감소
  • 항문에서 출혈이 발생한 경우
  • 피검사에서 빈혈이 발견된 경우
  • 복부에서 종괴가 만져질 경우
  • 가족중 암환자가 있을 경우
  • 야간에 설사를 자주하는 경우

 

2.2 정신적 치료

 

사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대부분이 정신적 원인에 의한 것인데요. 구조적인 원인에 의한 발병은 원인이 명확하여 치료법이 정해져 있지만 정신적 원인에 의한 발병은 그렇지 않습니다.

 

정신적 치료는 뇌장축(Brain - Gut Axis : 뇌와 장은 연결되있다)을 바탕에 깔고 환자의 일상생활 전반을 파악하여 긴장, 스트레스 등의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리-치료
심리치료

 

2.2.1 심리 상담

 

시험, 면접 등의 긴장된 상황에서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증상이 발생한다면 전문가와 심리 상담을 진행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과거의 트라우마, 성장환경 등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심리 상담을 통해 심리를 개선한다면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2.2.2 규칙적인 식습관

 

불규칙적인 식습관도 과민성 대장증후군 발생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요. 정해진 시간에 장에 좋은 음식을 규칙적으로 먹는다면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장내 미생물 건강을 위해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 신바이오틱스 등의 유산균 식품을 먹는 것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2.3 스트레스 원인 제거

 

집 혹은 직장, 사람 관계 등에서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스트레스의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인을 제거하여 심리상태가 개선된다면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인을 제거하는 방법은 상황에 따라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기 때문에 직접적인 방법을 알려드릴 순 없습니다. 만약 혼자서 스트레스 상황을 극복하기 힘들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2.2.4 주기적인 운동

 

주기적인 운동은 신체의 항상성을 유지해 주고 혈액순환, 장 기능 활성화 등 다양한 신체적 이점을 가져올 뿐 아니라 스트레스, 긴장 완화 등 정신적인 이점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기적인 운동을 수행한다면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3.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식습관도 과민성 대장증후군 발생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포드맵(FODMAP)에 근거하여 대장증후군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음식과 피해야 하는 음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포드맵 : 장에서 잘 흡수되지 않는 특정 당 성분 (F : 발효당, O : 올리고당, D : 이당류, M : 단당류, And P)

구분 좋은 음식 나쁜 음식
과일 바나나, 오렌지, 딸기 사과, 배, 수박, 망고, 체리, 복숭아
채소 고구마, 감자, 토마토 마늘, 양파, 아스파라거스
곡류 밀, 보리
유제품 유당제거우유 우유, 아이스크림, 요구르트
기타 고기류 콩류, 꿀, 버섯류, 액상과당

 


이상으로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증상이 발생하면 반드시 의사 및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만성적인 대장증후군으로 진행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