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구찌 역사 어떻게 명품이 되었는가?

by 멍리뷰 2022. 11. 14.

안녕하세요. 구찌 하면 모르는 사람이 없는 명품 브랜드입니다. 저는 우리가 명품을 명품답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브랜드의 역사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구찌의 역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구찌 역사 썸네일
구찌

 

 

구찌의 탄생

 

구찌는 구찌의 창립자 구찌오구찌(1881년 출생)가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5년의 벨보이 생활과 19년의 가죽 공방 도제의 생활을 버텨내고 1921년에 자신의 이름을 딴 G. GUCCI 매장을 설립함으로써 시작되었습니다.

 

 

구찌의 첫 번째 위기

 

창립 이후 승승장구하던 구찌는 세계 대전으로 인해 이탈리아의 가죽 공방이 도산함으로써 위기를 맞이하게 됩니다. 하지만 구찌오구찌의 첫 번째 아들인 알도 구찌가 천재적인 수완으로 구찌를 위기에서 구하게 됩니다.

 

알도 구찌는 소가죽의 대체재로 캔버스 제품을 생산하고 일본 대나무를 수입하여 손잡이로 만듦으로써 최초의 뱀부백을 탄생시켰습니다. 이후 구찌오구찌의 두 아들 알도 구찌와 로돌프 구찌의 각 50%의 경영체제로 구찌는 전성기를 맞이하게 됩니다.

 

 

구찌의 두 번째 위기

 

영원히 성장할 것만 같던 구찌는 3세대 경영에 접어들면서 두 번째 위기를 맞이하게 됩니다. 절반의 지분으로 경영되던 2세대 경영 체제와 달리 구찌는 후계자로 로돌프 구찌의 아들 마우리치오 구찌를 선택합니다. 이에 알도 구찌의 아들 파울로 구찌는 자신이 후계자가 되지 못한 것에 분노했고 구찌의 저렴한 모델인 파울로 구찌를 설립하게 됩니다.

 

하지만 정체성을 잃은 파울로 구찌는 실패하게 되었고 가문에 피해를 입히는 파울로 구찌를 아버지인 알도 구찌가 제제했고 앙심을 품은 파울로 구찌는 알도 구찌의 탈세 자료를 모아 신고했고 결국 알도 구찌는 80이 넘은 나이에 감옥에서 생을 마감하게 됩니다.

 

파울로 구찌의 영향으로 구찌의 매출은 지속적으로 감소했고 위기를 느낀 마우리치오 구찌가 1994년 구찌를 투자회사에 매각하게 됩니다. 이후 마우리치오 구찌는 전 부인 파트리치아의 청부살인으로 비극적인 결말을 맞이합니다.

 

투자회사에 인수된 구찌는 파울로 구찌에게 소송을 걸어 상표와 디자인의 사용을 금지시키고 29세의 톰 포드를 디자인팀에 합류시켰습니다. 톰 포드를 영입한 것은 무너지던 구찌에게 신의 한 수가 되었습니다. 톰 포드는 뛰어난 감각으로 마크 제이콥스와 함께 천재 디자이너로 거듭나게 되고 섹시하고 도발적인 광고와 컬렉션으로 구찌를 당대 가장 핫한 브랜드로 성장시킵니다.

 

 

구찌의 세 번째 위기

 

2002년 톰 포드가 구찌의 부사장이 되며 영원히 최고의 자리를 유지할 것 같던 구찌는 2004년 당시 PRR 그룹(현재의 KERING 그룹)에게 인수되었고 톰 포드는 KERING 그룹과의 갈등으로 구찌를 퇴사하게 됩니다.

 

톰 포드가 퇴사한 뒤 당시 구찌 CEO의 연인인 프리다 지아니니가 뒤를 잇게 되었습니다. 프리다 지아니니는 구찌 CEO의 연인일 뿐만 아니라 본인 스스로도 뛰어난 디자이너였지만 톰 포드의 빈자리를 채우기에는 역부족이었습니다. 그 결과 구찌는 또다시 흔들려 매출이 감소하였고 결국 KERING 과의 갈등으로 구찌 CEO와 프리다 지아니니가 함께 구찌를 나오게 됩니다.

 

프리다 지아니니의 뒤를 이어 구찌를 이끌게 된 알렉산드로 미켈레는 내성적인 성격을 가졌지만 다양성을 수용하는 자세가 뛰어났습니다. 미켈레는 엘리트 디자이너 특유의 내가 무조건 옳아라는 고집이 없었으며 열린 마인드로 변화하는 시대를 수용함으로써 구찌를 변화시켰습니다. 

 

미켈레는 우아함을 고집하던 구찌를 스트릿패션으로 진출시켰고 큼지막한 로고와 고의적으로 틀린 스펠링, 다양한 캐릭터의 등장으로 MZ 세대의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냅니다. 또한 FUR 제품의 생산 중단과 메타버스로의 진출로 시대의 흐름을 따랐으며 유명 아티스트들을 통한 홍보로 대중들의 선망을 받는 브랜드로 자리 잡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구찌는 줄을 서지 않으면 제품을 살 수 없을 정도로 대중들에게 사랑받았으며 전 세계 2위의 럭셔리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위기가 닥쳐도 극복하고 성장하는 럭셔리 브랜드 구찌는 앞으로도 대중들에게 더욱 사랑받는 브랜드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명품 브랜드 구찌의 역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명품은 그 가치를 알기에 더욱 빛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구찌의 역사를 알고 제품을 사용한다면 더 빛나는 자신의 모습을 경험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공근로 일자리 신청방법  (0) 2022.11.14
샤넬 역사 과거부터 현재까지  (0) 2022.11.14
제주도 흑돼지 맛있는 이유  (0) 2022.11.13
약산성 세안제 써야하는 이유  (0) 2022.11.12
트는 입술 이유 관리방법  (0) 2022.11.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