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겨울 자동차 배터리 방전 방지

by 멍리뷰 2022. 11. 7.

안녕하세요. 겨울철에 장기주차를 하거나 차를 잘 이용하지 않는 경우 배터리가 방전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3일에 한 번 정도는 시동을 걸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지 못할 경우도 있으실 겁니다. 그래서  겨울 자동차 배터리 방전 방지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적지 도착 전 전기장치 종료

 

목적지에 도착하기 5분 전에 히터, 열선시트 등 전기를 이용하는 장치를 미리 종료하시면 배터리가 방전될 가능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배터리 단자 해제

 

자동차 보닛를 열어 +, - 단자 둘 중 하나를 풀어두면 자동으로 소모되는 전기를 차단할 수 있어 배터리 방전을 막을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표시된 두 단자 중 하나를 미니 스패너(대부분의 경우 차량 비상 공구함에 들어있습니다)를 이용하여 해체하시면 되겠습니다.

 

자동차 배터리
자동차 배터리

 

 

주차 시 블랙박스 종료 설정

 

주차 시 블랙박스가 켜져 있으면 계속해서 전기를 사용하여 방전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주차장에 CCTV가 있는 경우

 

  • 주차 시 블랙박스 자동 종료 : 블랙박스 설정에 들어가셔서 시동이 꺼지면 블랙박스가 자동 종료 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전원 뽑기 : 설정에서 자동 종료를 찾지 못했다면 블랙박스 전원 케이블을 뽑아주시기 바랍니다.

 

 

퓨즈 박스 암전류 차단

 

자동차 핸들 왼쪽 하단의 퓨즈 박스를 열어 퓨즈를 OFF 시켜 암전류를 차단합니다. 퓨즈 박스는 ON / OFF 스위치 형식과 탈착 형식이 있습니다.

 

  • 스위치 : 간단하게 스위치를 OFF로 내려주시면 되겠습니다.
  • 탈부착 : 탈부착 형식은 퓨즈 박스의 노란색 부분의 퓨즈를 살짝 누르면서 잡아당기시면 탈거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겨울 자동차 배터리 방전 방지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에 나열한 방법들 중 하나만 시행하셔도 배터리의 방전 가능성을 굉장히 많이 낮출 수 있으니 장기 주차 혹은 여행을 가시는 분들은 꼭 시행해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