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엔진오일 넣으실 때 그냥 카센터 가셔서 아무거나 넣어주세요~ 하고 넣으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하지만 차량 엔진 컨디션을 오랫동안 좋게 유지하고 싶으시다면 엔진오일 교체 시 점도 규격 확인은 필수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엔진오일 점도와 규격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엔진오일 점도
엔진오일의 점도에는 저온에서의 점도와 고온에서의 점도가 존재합니다. 쉽게 말해서 낮은 온도에서의 오일 점도와 높은 온도에서 오일 점도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표기는 미국 자동차 기술 협회(SAE)의 표기 방법을 따르고 있습니다.
- 저온 점도 : 사진에 보이시는 5W가 저온 점도를 의미합니다. 0W 5W 10W같이 5단위로 올라가며 낮을수록 저온에서 유동성이 좋습니다.
- 고온 점도 : 하이픈(-) 뒤의 숫자 30이 고온 점도를 의미합니다. 숫자가 높을수록 고온에서 점도 유지력이 좋습니다. 스포츠카와 같이 차량의 성능이 올라가면 엔진의 온도도 높아지므로 높은 숫자의 엔진오일을 사용하시게 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5W 20~30만 사용해도 충분히 저온 및 고온 엔진 보호가 가능하지만 금전적인 여유가 되신다면 0W 20~30을 사용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엔진오일 규격
엔진오일의 규격은 미국 석유협회 기준 엔진오일 규격(API)를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표기는 SA, CA와 같이 두 알파벳의 조합으로 표기되며 앞의 S는 가솔린을 C는 디젤을 의미합니다. 뒤의 A는 A, B, C의 순서로 표기되며 알파벳이 뒤로 갈수록 최신 인증등급입니다.
가솔린은 현재 SP 등급 디젤은 CK 등급까지 인증되었으며 차종마다 사용 가능한 인증등급이 존재하지만 최신인증등급이 하위등급을 모두 포함하므로 가급적 최신등급의 엔진오일을 사용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여기까지 엔진오일의 점도와 규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카센터 가셔서 가장 싼 걸로 넣어주세요~ 하시면 L 당 2천 원짜리 광유를 넣어줄 겁니다. 그럼 엔진의 수명에 좋지 않고 결국 수리비로 지출하게 되니 독자님의 차량에 맞는 엔진오일을 넣어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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