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피자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 '피자헛'이 법원에 회생 절차를 신청했습니다. 과거 도미노피자와 함께 국내 피자 프랜차이즈의 양대산맥을 이루었던 피자헛, 그런 피자헛이 왜 회생 절차를 신청했을까요? 피자헛 회생 신청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피자헛 회생 신청 이유 2가지
1.1 점주들과의 소송 패소
1.2 급감한 국내 매출
2. 피자헛 한국 철수 가능성
3.피자헛은 적자, 도미노는 흑자
1. 피자헛 회생 신청 이유 2가지
과거 잘나가던 피자헛이 회생을 신청한 이유는 2가지입니다.
- 점주들과의 소송 패소
- 급감한 국내 매출
1.1 점주들과의 소송 패소
피자헛 회생 신청 이유 첫 번째는 점주들과의 소송에서 패소했기 때문입니다. 과거 피자헛 점주들은 피자헛 본사를 상대로 '차액가맹금'에 대한 소송을 걸었는데요.
이 차액가맹금은 프랜차이즈 본사가 가맹점에 원자재를 공급하면서 원가에 일정한 이익을 더해 청구하는 금액으로, 피자헛 점주들은 이 차액가맹금에 대해 동의한 적이 없다고 주장하며 소송을 걸었습니다.
해당 소송은 2022년 6월 법원에 의해 판결이 내려졌는데, 결과는 피자헛 본사의 패소로 끝났습니다. 이에 피자헛 본사는 210억 원의 피해 보상금을 지불하게 되었는데요.
피자헛은 이 수백억 원의 보상금을 감당할 수 없었던 것 같습니다. 때문에 이번에 회생 절차를 신청했고 동시에 ARS(자율구조조정 지원 프로그램)도 함께 신청하여 채권자의 압류를 일시적으로 막은 것입니다.
※ 참고 : ARS는 기업이 채권단에게 채무를 갚을 능력이 없을 경우 회생 절차를 보류하고 채무자와 채권자들이 자율적으로 구조조정을 협의하도록 지원하는 제도로, 일시적으로 기업에게 유예기간(최대 3개월)을 주는 제도입니다.
1.2 급감한 국내 매출
위에서 피자헛은 국내에서 도미노피자와 어깨를 나란히 했던 피자 프랜차이즈의 양대 산맥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하지만 이 양대 산맥은 '과거'의 이야기로 2020년대 들어서 최근 피자헛의 매출은 급격하게 감소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2022년부터는 영업이익이 적자로 돌아섰고, 2023년에도 적자를 기록해 2년 동안 영업이익 적자를 면치 못했습니다. 2024년에도 피자헛의 전망은 그리 밝지 않죠.
- 2022년 피자헛 매출 : 1020억 원 (2.56억 적자)
- 2023년 피자헛 매출 : 869억 원 (14.7% 감소)
계속되는 적자로 인해 피자헛 코리아는 더 이상 적자를 감당할 수 없게 되었고, 거기에 더해 점주들에게 지급해야 할 보상금에 대한 압류가 시작되면서 더 이상 버틸 수 없게 된 것으로 보입니다.
2. 피자헛 한국 철수 가능성
※ 참고 : 현재 피자헛 매장은 정상 운영되고 있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차후에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한 언급이니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피자헛 코리아의 이번 회생 철자 신청 및 ARS 신청으로 인해 피자헛이 한국에서 철수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프랜차이즈 기업의 입장에선 적자가 지속되는 국가에서 프랜차이즈를 운영할 이유가 단 하나도 없기 때문이죠.
만약 ARS 프로그램을 통해 구조조정이 잘 이루어지고 채권단과 협상이 잘 진행되어서 보상금 문제를 모두 해결한 후 '혁신'을 통해 적자를 흑자로 돌릴 수 있다면 굳이 철수할 필요가 없겠지만, 위의 조건이 모두 달성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일 것입니다.
3. 피자헛은 적자, 도미노는 흑자
피자헛은 2년 동안 적자를 기록하고 있지만, 도미노피자는 오히려 영업이익이 증가하며 호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사실 적자가 발생하고 있는 것은 피자헛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피자 프랜차이즈가 겪고 있는 상황인데요. 도미노피자와 다른 피자 프랜차이즈에는 어떤 차이가 있기에 이런 차이가 발생하는 것일까요?
업계 관계자들은 도미노피자가 호실적을 보이는 이유를 3가지로 보고 있습니다.
-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에 대한 발빠른 대처
- 성공적인 스타 마케팅
- 게임, 캐릭터 등과 지속적인 콜라보
도미노피자는 여럿이서 먹을 수 있는 큰 피자에서 혼자서 먹을 수 있는 1인분 피자, 비싼 프랜차이즈 피자에서 저렴한 냉동피자로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하여 빠르게 대처했습니다.
도미노피자는 최근 혼자서 먹기 좋은 저렴한 피자 '해피 데일리 싱글 피자'를 출시했는데요. 이 해피 데일리 싱글 피자가 소비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어 도미노피자의 호실적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게다가 최근 도미노피자는 가수 아이유와 전속 모델 계약을 맺어 화보를 공개하는 등 SNS에 민감한 MZ 세대의 팬심을 잡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 결과 발표된 아이유 X 도미노피자 화보는 SNS를 타고 '레전드 화보'로 불리게 불리며 아이유의 많은 팬들에게 도미조피자의 이미지를 심어주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도미노피자는 MZ 세대가 좋아할 만한 게임, 캐릭터 등과 지속적인 콜라보를 진행해오며 피자의 주요 소비층인 '젊은 세대'를 고객으로 확보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이러한 도미노피자의 노력이 결실을 맺어 피자 업계가 불황에 빠졌음에도 불구하고, 도미노피자는 호실적을 낼 수 있게 되었던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