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자율 주행 버스 운행 시간 몇시? 요금은 얼마일까?
서울시 자율 주행 버스 운행이 11월 26일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자율 주행 버스 운행 구간 및 요금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1. 서울시 자율 주행 버스 A160 운행 시간
서울시 자율 주행 버스 A160 운행 시간은 오전 3시 30분입니다.
A160은 오전 3시 30분에 출발하여 도봉산역 광역환승센터 ~ 영등포역 구간을 왕복 운행합니다.
총 87개 일반 버스 정류장에 정차하며 파크원 타워, LG트윈 타워 정류소는 여의도환승센터 정차로 대체됩니다.
(차선 변경이 많아서 위험하기 때문)
영등포역에 도착하는 시간은 약 4시 30분 ~ 4시 50분 정도일 것으로 예상되며, 도착 시간은 교통 상황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2. 서울시 자율 주행 버스 요금
서울시 자율주행 버스 요금은 '현재'는 무료입니다.
현재는 무료이지만 2025년 하반기 유료로 전환될 예정이며, 버스 요금은 1,200원이 합당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 참고 : 유료로 전환되더라도 기후동행카드가 있으면 무제한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시내버스와 동일하게 환승 할인도 적용됩니다.
3. 자율 주행 버스 이용 주의사항
마지막으로 자율 주행 버스 이용 시 알아야 할 주의사항 몇 가지를 전해드리겠습니다.
- 버스 빈자리가 없을 경우 정차하지 않고 그냥 통과한다
- 따라서 버스 빈 좌석 확인은 필수이다
- 빈 좌석 확인은 버스 앞 좌석 표시기 또는 정류장의 버스 정보 안내 단말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자율 주행 버스는 1일 1회만 운행되며, 주말에는 운행하지 않는다
서울시 자율 주행 버스는 아직까지 운행 초기인 만큼, 운행 횟수가 1일 1회로 제한적이며 버스에 빈 좌석이 없을 경우 승객을 태우지 않고 그냥 지나치게 됩니다.
자율 주행 버스는 운전기사가 있긴 하지만 평상시 직접 조작을 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비상 상황 발생 시 차량이 크게 흔들릴 우려가 있어 서서 타는 승객이 없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탑승할 공간이 있어도 '앉을 좌석'이 없으면 승객을 태우지 않습니다.
앱으로 미리 빈 좌석을 확인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아직까지 그런 기능은 추가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